존재감 없던 미아
학교에서 존재감이 없던 뽀글 머리의 미아. 발표가 있던 날 미아의 외모를 친구들은 비웃었고 발표 울렁증까지 있던 미아는 망신을 당하며 발표를 마치게 됩니다. 그래도 미아의 마음을 알아주는 건 엄마뿐이었습니다. 엄마에게 그날의 일을 털어놓았고 엄마는 그동안 자신들을 무시하던 속물 친할머니를 만나보고 오라는 얘기를 해줍니다. 그렇게 찾아간 할머니의 집은 어마어마한 대저택이었고 안으로 들어가자 담당관 샬롯이 미아를 맞이해줍니다. 미아는 할머니를 만나게 됐는데 할머니는 제노비아의 왕이었고 왕실 문장인 자신의 목걸이를 미아에게 물려주며 미아는 공주라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미아는 학교에서와는 정반대인 리더라는 역할이 부담스러웠고 할머니에게 거절의 의사를 전한 뒤 집으로 돌아옵니다. 15년간 이런 사실을 알려주지 않은 엄마에게 미아는 화가 났고 엄마는 미아가 평범하게 자라길 바랬고 18살이 되면 말해주려 했지만 아빠가 돌아가셔서 어쩔 수 없다는 얘기를 해줍니다. 다음날 등교 준비를 하고 있는데 할머니가 집에 오셨다. 할머니는 왕권이 끊기는 문제로 찾아오셨고 미아는 할머니를 피해 방으로 돌아가버렸다. 엄마는 중재를 위해 제노비아 독립기념 무도회 전까지 공주 수업을 받고 무도회 날 공주가 될지 결정하기로 제안하고 할머니와 미아는 이를 받아들입니다. 다만 할머니께서는 이 사실을 모두에게 비밀로 하라고 하셨습니다. 그렇게 미아의 예비 공주 생활이 시작되고 경호원 조셉과 함께 리무진을 타고 등교를 합니다. 그리고 학교에 도착했을 때는 꿈에서 깬 여느 때처럼 다시 놀림을 받았고 체육시간에는 선생님 머리에 공을 맞추는 실수를 하게 됩니다. 마음대로 되는 게 없는 하루였고 그래도 버틸 수 있던 건 친구 오빠가 아르바이트하는 곳에서 수리 중이던 미아의 머스탱이었습니다. 미아는 방과 후 첫 공주 수업이 시작됐습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지적을 받았고 걷는 방법과 자세교정 등 나름대로 열심히 임했습니다. 그리고 파올로의 손길로 미아의 얼굴은 공주처럼 이뻐졌습니다. 뽀글 머리에서 긴 생머리로, 두꺼운 뿔테 안경에서 렌즈를 끼는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모습을 친구 오빠 마이클이 보고 미아에게 반했습니다. 그러나 단짝 친구 릴리는 미아의 모든 걸 질투했고 그 모습으로 미아는 화가 납니다. 친구는 사실 미아가 무언갈 숨기는 게 서운했고 답답한 미아는 결국 공주라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존재감 0에서 인기녀로
미아의 공주 수업은 계속되었고 미아는 엄마와의 시간을 보내며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일편단심 마이클은 토요일 미아에게 데이트 비슷한 걸 신청하게 됩니다. 그런데 잠시 후 학교에는 미아가 공주라는 소문이 퍼져서 기자들 수십 명 학교에 몰려왔습니다. 상황은 할머니가 학교에 와서야 수습이 됐고 소문은 파올로가 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런데 미아는 소문 때문에 공주 자리가 더 부담됐고 생각이 많아졌습니다. 한편 친구 릴리는 미아의 마음을 더욱 흔들어 놓는 말들만 하다가 토요일 밤에 자기의 프로그램에 출연해달라고 말하곤 가버립니다. 이런 미아의 마음을 달래준 건 할머니였습니다. 할머니는 오늘 공주 수업은 하지 말고 재밌게 놀자고 제안합니다. 미아는 할머니와 머스탱을 타고 오락실도 가고 스티커 사진도 찍고 핫도그도 같이 먹으면서 데이트를 즐겼고 영사관으로 차를 몰던중 사고를 내고 맙니다. 기물파손과 무면허로 난감한 상황에서 할머니는 왕비로서 기지를 발휘하여 위기를 모면합니다. 이런 모습을 보고 미아는 할머니를 다시 보게 되고 그날 이후 공주로써 책임감이 생깁니다. 이제는 숨지 않고 당당하게 학교에 등교를 했습니다. 미아는 학교에서 인기녀가 되었고 그런 이유에서인지 미아의 짝사랑 조쉬는 토요일 밤 해변 파티에 같이 가자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사실을 마이클에게 자랑하며 토요일에 만나기로 한 약속을 미루자고 합니다. 엄마의 응원을 받으며 토요일 해변 파티 날 미아는 조쉬의 배를 타고 파티를 즐기고 있었고, 미아의 친구 릴리는 미아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릴리와의 약속을 까먹고 조쉬와의 즐거운 시간을 보내던 미아, 그런데 갑자기 헬기 한대가 미아를 취재하러 왔습니다. 미아는 그대로 조쉬와 도망을 쳤고 창고에 들어가자마자 미아에게 뽀뽀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잠시 후 헬기들이 철수하는 걸 보고 밖으로 나가지만 숨어있던 기자들이 사진을 찍으며 달려들었고 조쉬는 도망가려는 미아를 붙잡고 기자들 앞에서 키스를 해버립니다. 조쉬를 밀쳐내고 도망가던 미아는 미아를 도와주겠다는 조쉬의 무리들을 만나고 그 말에 속아 넘어간 미아는 곤란한 장면을 기자들에게 사진이 찍힙니다. 신문에 미아의 안 좋은 사진들이 실렸고 이를 본 할머니는 미아에게 단단히 실망을 합니다.
제노비아의 공주가 된 미아
그리고 그날 이후 학교에서 놀림감이 됐지만 친구 릴리가 더욱 신경 쓰였고 릴리에게 진심으로 사과를 하고 무도회에도 초대합니다. 그날 저녁 마이클은 차 수리비를 받으러 미아의 집을 찾았고 미아는 마이클에게도 사과를 하며 무도회에 초대하지만 마이클은 이를 거절합니다. 다음날 할머니는 아버지가 남긴 다이어리를 들고 미아를 찾아와 다이어리를 건네주며 해변 사건 때문에 혼낸 것을 사과합니다. 그리고 무도회가 끝나면 언론 앞에서 후계자 발표를 해 다한다는 말에 발표 공포증이 있던 미아는 짐을 싸서 도망치려고 합니다. 짐을 챙기다 아버지의 다이어리에서 편지를 발견했고 아버지의 편지로 인해 용기가 생긴 미아는 무도회로 출발합니다. 머스탱을 타고 무도회로 가던 중 차가 고장이 나버렸고 무도회에서 사람들은 안 오는 미아를 걱정합니다. 다행히 미아를 찾으러 갔던 조셉은 미아를 만나 무도회로 가게 됩니다. 무도회에 도착한 미아는 성공적인 연설을 하였고 아름다운 드레스로 갈아입고 마이클과 함께 춤을 추고 사랑의 키스도 하게 됩니다.